•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Eat
  • 내추럴푸드
  • ‘글루텐프리X고단백’ 퀴노아, 어떻게 먹을까?
  • 2016.10.20.
[헤럴드경제=육성연 기자]‘슈퍼 곡물’ 바람이 뜨겁게 불고 있다. 특히 퀴노아는 밀가루를 대체할 식품으로 꼽히면서 유럽, 미국, 일본 등에서 각광받고 있는 슈퍼곡물이다. 국내에서도 각종 영양성분이 함유된 고단백질 식품으로 주목 받으면서 인기를 모으고 있다. 

▶“퀴노아는 우유 대체할 완전식품”=퀴노아는 크기는 작지만 필수 아미노산 8가지가 모두 들어있는 ‘완벽한 단백질 식품’이다. 세계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는 퀴노아를 ‘우유를 대체할 완전식품’으로 평가하고 있다.

퀴노아는 백미와 비교해 단백질이 2배, 칼슘이 7배, 비타민E는 30배나 더 많이 함유돼 있다. 또한 세포성장과 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을 함유하고 있어 아이들의 성장식품으로도 많이 찾는다. 식이섬유가 풍부하며, 불포화지방인 오메가3와 오메가9가 들어 있어 당뇨와 고혈압에도 좋다. 

▶퀴노아와 글루텐 프리=최근들어 유명 헐리우드 배우들이 자신의 글루텐프리 식단을 공개하면서 ’글루텐프리 붐‘이 일기도 했다. 글루텐 프리(Gluten Free)는 밀가루의 특정성분인 글루텐 섭취를 피한다는 뜻이다.

글루텐은 장내에서 에소루핀이란 성분으로 변하는데 이는 밀가루를 자꾸 먹고 싶게 하는 중독 증상을 만들수 있으며, 밀가루 섭취가 늘어나면 소장을 자극해 소화불량 증세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 때문에 의학 전문가들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경우엔 밀가루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퀴노아는 이 글루텐성분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밀가루 대체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소화기관이 좋지 않다거나 밀가루가 부담스러운 이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퀴노아 간편 레시피=퀴노아는 알갱이가 작아 빨리 익기때문에 따로 물에 불릴 필요가 없다. 특히 간식에 활용하기 좋은 볶은 퀴노아는 시중에서 ‘볶은 레드퀴노아’로 따로 판매되고 있다. 일반 퀴노아를 토스팅(로스팅보다 약한 단계)한 볶은 레드퀴노아는 끓는물에 10분정도 삶은후 샐러드 토핑용 또는 레드퀴노아 차로도 섭취할 수 있다. 
1. 퀴노아 시리얼=볶은 레드퀴노아를 우유나 요구르트에 넣어 먹으면 건강 시리얼이 완성된다. 

2. 퀴노아 샐러드=삶아진 볶은 레드퀴노아를 샐러드 재료와 함께 넣는다. 유자청 소금, 레몬즙, 올리브유를 넣어 드레싱을 만든 후 샐러드에 뿌려준다

3. 퀴노아 빵=머핀, 피자등 각종 빵을 만드는 과정에서 퀴노아 가루를 밀가루와 섞어 활용할 수 있다. 

4, 퀴노아 시리얼바 · 김스낵=슈퍼푸드 퀴노아를 넣은 시리얼바도 훌륭한 건강 간식이다. 최근에는 김스낵 등 크런치한 퀴노아를 활용한 건강 간식등이 출시돼 호응을 얻고 있다. 


5. 퀴노아 김 마끼=퀴노아를 김 마끼에 넣으면 영양까지 챙긴 피크닉 도시락으로 즐길 수 있다. 생식전문가 크리스틴 조가 알려주는 퀴노아 김 마끼의 레시피를 소개한다.

▷조리법
-당근, 오이, 파프리카를 잘게 썰어 준비하고 아보카도는 슬라이스해서 준비해주세요.
-퀴노아, 현미, 흑미를 큰 볼에 넣고 불린 뒤 잡곡밥을 지어주세요.
-모든 소스 재료를 작은 볼에 넣고 잘 섞어 미소 소스를 만들어주세요.
- 김 1장을 4등분으로 자른 뒤 잡곡밥 1테이블스푼과 미소 소스를 약간 넣어주세요.
-밥 위에 미리 손질한 채소와 아보카도를 올리고 잘 말아 원뿔 모양으로 말면 완성입니다. 


 






gorgeous@heraldcorp.com
▶ 클릭하면 클린해집니다! [리얼푸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