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Cook
  • 리얼키친
  • 남은 추석음식 활용한 간편 레시피
  • 2016.09.17.

[헤럴드경제=장연주 기자]오랫만에 모이는 추석 명절에는 음식도 푸짐하게 마련이다. 남은 음식들은 매번 처치 곤란일 때가 많다. 하지만 남은 추석음식으로 색다른 요리를 할 수 있다. ‘송편고구마맛탕’은 송편을 고구마와 함께 노릇하게 튀겨서 달콤한 맛탕소스에 버무려 견과류와 흑임자로 고소함을 더한 간식이다. ‘고추소스 동그랑땡 표고 강정’은 느끼한 동그랑땡을 튀긴표고와 함께 고추소스에 버무려 느끼하지 않은 색다른 요리가 된다. 
명절 지나고 남은 각종 전류를 넣어 칼칼하게 끓이면 ‘얼큰 김치 전전골’이 완성된다. 또 남은 산적을 활용해 만든 ‘산적달걀덮밥’은 든든한 이색 덮밥이 된다.
[레시피 및 사진 제공=CJ제일제당 CJ The Kitchen]

▶송편고구마맛탕

<재료>(4인분 기준)
-주재료: 송편 6개, 고구마 150g, 백설 식용유 적당량, 호두 1큰술, 땅콩 1큰술, 아몬드 1큰술, 흑임자 1작은술
-양념 및 소스 재료: 백설 자일로스 설탕 4큰술, 백설 올리고당 1큰술, 물 4큰술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을 벗기고 송편과 비슷한 크기로 잘라 찬물에 약 5분간 담가 전분을 뺀 뒤 물기를 제거한다. 
2. 호두, 땅콩, 아몬드는 마른 팬에 살짝 구운 후 굵게 다진다. 좋아하는 견과류 어떤 것이든 넣어도 좋다.
3. 깊은 팬에 식용유를 넣고 170도까지 가열한 뒤 고구마를 넣고 약 2분간 튀겨낸 후 체에 받쳐 기름을 뺀다. 송편은 약 1분 30초간 노릇하게 튀겨낸 후 체에 받쳐 기름을 뺀다. 튀겨낸 고구마는 다시 약 1분간 바삭하게 튀겨 체에 받친다.  
4. 팬에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어 젓지 않고 중불에서 끓이다 점성이 생기면 송편, 고구마를 넣어 고루 섞은 후 견과류, 흑임자를 뿌려 고루 섞는다.
5. 팬에 분량의 양념재료를 넣어 젓지 않고 중불에서 끓이다 점성이 생기면 송편, 고구마를 넣어 고루 섞은 후 견과류, 흑임자를 뿌려 고루 섞는다.
6. 접시에 식용유를 얇게 바르고 송편고구마맛탕을 담아 완성한다. 이렇게 하면 맛탕이 식어도 그릇에 붙지 않는다.    



<재료>(2인분 기준)
- 주재료: 백설 해바라기유 적당량, 동그랑땡10개, 건표고버섯40g, 마늘즙1작은술, 전분3큰술
- 양념 및 소스 재료: 청양고추2개, 홍고추1개, 양파40g, 대파(흰부분) 12g, 간장25㎖, 백설 자일로스설탕 20㎖, 백설 식초2큰술, 청주20㎖

<만드는 법>
1.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기둥을 제거하고 먹기 좋게 2~4등분한다. 분량의 고추소스 재료는 고루섞는다.
2. 표고버섯은 마늘즙을 넣어 고루 버무린 후 전분을 뿌려 고루 섞는다.
3. 냄비에 백설 해바라기유를 넣고 175도까지 가열하여 표고버섯을 넣고 노릇하게 튀긴 후 체에밭친다. 
4. 냄비에 고추 소스를 넣고 한 소끔 끓여 여기에 동그랑땡과 표고버섯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5. 접시에 담아 내놓는다.  



<재료>(4인분 기준)
- 주재료: 김치400g, 전 적당량, 양파1/2개, 대파1/2대, 물700㎖
- 양념 및 소스 재료: 백설 다담사골곰탕(20g) 1개, 참기름 약간, 간장1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김치는 양념을 털어내고 송송 썰고, 양파는 채 썰고 대파는 어슷 썬다. 미나리는5cm 길이로 썰고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2등분한다.
2. 냄비에 물, 백설 다담사골곰탕을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3.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김치, 차돌박이, 양파를 넣어 볶다가 육수와 미나리, 팽이버섯, 대파를 넣어 끓인다.
4. 전을 넣고 2~3분 끓인 뒤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고추소스 동그랑땡 표고 강정


▶얼큰 김치 전전골


▶산적달걀덮밥

<재료>(2인분 기준)
- 주재료: 햇반2개, 산적1장, 양파1개, 달걀1개
- 양념 및 소스 재료: 다시다 요리수 적당량, 백설 자일로스 설탕1큰술, 물1컵

<만드는 법>
1. 산적은 4cmx4cm 크기로 자른다. 양파와 깻잎은 채 썰고 달걀을 고루 섞는다.
2. 분량의 요리수를 섞어 덮밥 육수를 만든다. 
3. 냄비에 덮밥 육수를 넣고 가열한다. 양념이 끓어오르면 양파를 넣고 끓인다.
4. 양파가 부드러워지면 산적을 넣고, 끓어오르면 약1분 더 끓인다. 
5. 4에 달걀을 고루 뿌려 약 3~10초 반숙으로 익힌 후 불을 끈다. 그릇에 밥을 담고 달걀 산적 소스를 올리고 마지막으로 깻잎을 뿌려 완성한다

yeonjoo7@heraldcorp.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