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Read
  • 트렌드
  • 도깨비가 사랑한 음식들…왜?
  • 2017.01.12.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스토리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요즘 남녀노소가 ‘도깨비’(tvN)에 푹 빠졌습니다. 전설이나 민담 속에 등장했던 도깨비는 939년 살아 ‘쓸쓸하고 찬란하신(神)’ 존재가 돼 시청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세월을 넘나들고 이승과 저승을 아우르는 장대한 스케일을 구현한 건 지난해 상반기를 강타한 드라마 ‘태양의 후예’의 김은숙 작가와 이응복 PD입니다. 

[사진=CJ E&M]

김은숙 작가의 첫 케이블 드라마인 ‘도깨비’는 사실 제작 단계부터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남자 주인공 공유의 5년 만의 브라운관 복귀작인 탓도 있었죠. 하지만 수많은 인기 드라마를 써낸 스타작가가 그려내는 판타지에 대한 관심이 더 컸습니다. 드라마 캐릭터로는 이질적인 도깨비라는 존재를 유치하지 않게 그려낼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도 따라왔습니다. 

CJ E&M 관계자에 따르면 도깨비 캐릭터는 김은숙 작가의 철저한 고증에 의해 태어났습니다. 김 작가의 숱한 히트작(시크릿가든, 상속자들)에 등장하는 남자 캐릭터처럼 부유하고 유쾌하면서도 저마다의 페이소스를 안은 것은 인간세상에서 오래 살아남은 탓, 드라마 곳곳에 도깨비라는 존재를 드러내는 장치들은 철저한 고증을 거쳤기 때문이라는 거죠. 도깨비가 사랑한 음식들도 그렇게 등장하게 됐습니다.

[사진=CJ E&M]

▶ 메밀=이효석 작가의 ‘메밀꽃 필 무렵’이 오랜 시간 한국인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메밀꽃’이었는데, 이제 그 자리는 도깨비의 메밀꽃이 차지하게 됐습니다.

드라마에선 도깨비 공유가 인간 세상에서 살고 있는 대저택의 문을 열고 나가면 하얀 메밀밭이 펼쳐지곤 합니다. 이 곳은 도깨비의 ‘시작과 끝’입니다. 고려를 살린 ‘전쟁의 신’이었던 그는 자신이 지키던 주군에 의해 억울한 죽음을 당한 뒤 불멸의 생을 살게 됩니다. 죽어서 묘비 하나 세우지 못 하게 하고 버려진 곳이 바로 메밀밭. 그 곳에서 도깨비는 태어납니다. 도깨비가 된 건 신이 그에게 내린 상이자 벌이었습니다. 

[사진=오픈애즈]

드라마에 메밀밭이 등장한 건 난데없는 설정이 아닙니다. 도깨비가 사랑한 음식이 바로 메밀죽, 메밀묵이었습니다.

증산도 도전 4편에는 도깨비의 소환방법으로 ‘메밀죽’이 등장합니다. “상제님께서 메밀죽을 자배기에 퍼서 담 밑에 놓으시고 ‘죽을 끓여다 담 밑에 놓았으니 와서 먹으라’ 하고 도깨비를 부르시면 잠시 후 죽을 먹는 소리가 ‘쭉쭉쭉’ 나는데 호연이 보니 그 생김새와 옷차림이 보통 사람과 꼭 같더라. 하루는 도깨비들이 줄을 서서 죽을 먹고 있거늘 상제님께서 오른발을 들어 왼쪽으로 원을 그리며 한 바퀴 빙 돌리시니 도깨비들이 모두 사라지고 부지깽이와 빗자루만 남았더라”라고 나와있습니다.

메밀죽 메밀묵을 좋아하는 도깨비는 드라마에선 메밀꽃도 사랑하는데요. 도깨비신부에게 소환될 때 그 꽃을 건네기도 했습니다. 꽃말은 ‘연인’입니다.

도깨비가 사랑한 메밀은 여름 건강식의 대명사입니다. 몸안의 열기를 없애주고 기력을 돋우는 식품이죠. 메밀에는 특히 단백질과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루틴 성분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줘 혈압 강하 효과가 있습니다. 고혈압 예방에 탁월하죠. 또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간의 해독기능을 강화해줍니다. 코린 성분은 숙취해소에 도움이 되고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체지방 감소와 피부 미용을 돕습니다. 인체의 피를 맑게 해주고, 이뇨작용을 도와 노폐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 시루떡=드라마엔 등장하지 않지만 도깨비가 좋아하는 음식 중엔 시루떡도 있습니다.

드라마에선 도깨비와 귀신의 관계 설정을 통해 철저한 고증이 묻어나는데요. 귀신들은 도깨비만 보면 벌벌 떨곤 합니다. 귀신들은 ‘도깨비’도 무서워하고, 도깨비가 좋아하는 시루떡도 싫어하는데요. 이들의 상관관계가 시루떡의 유래로 설명이 됩니다. 
[사진=오픈애즈]

우리 조상들은 예부터 빨간색을 귀신이 싫어하는 색이라고 여겼습니다. 동지에 붉은색 음식인 팥죽을 먹고, 고사 때에 붉은 시루떡을 올리는 것은 나쁜 기운을 쫓아낸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특히 동지는 해가 짧아 음의 기운이 강한 날이라 여겨 이 날은 귀신이 성행한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귀신을 쫓는 음식인 시루떡을 사랑하는 도깨비를 귀신이 무서워하는 것은 어찌 보면 타당한 설정인 셈이죠.

시루떡을 만드는 붉은팥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칼슘, 인, 철분, 지질, 비타민A, B1, B2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B1은 각기병을 비롯한 신경, 위장, 심장에 걸친 다양한 증상에 효과적이고 식욕부진, 수면장애, 기억력 감최, 신경쇠약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또 폴리페놀 류가 함유돼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 각종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붉은팥이 피를 정화해 피로회복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수분을 빼 붓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 고기=드라마에서 도깨비 공유는 매끼니 육식을 즐깁니다. 스테이크를 먹음직스럽게 구워먹습니다. 도깨비신부(김고은)와 캐나다까지 가서 ‘소’를 먹기도 하죠. 
[사진=CJ E&M]

문헌에 따르면 도깨비는 육식만 했던 것은 아니지만 고기는 상당히 좋아했습니다. 특히 돼지고기, 개고기 등을 잘 먹었습니다. 증산도 도전에는 ‘개고기는 망량신 차지요, 돼지고기는 장상신 차지요, 실과는 칠성 차지요, 떡과 적은 조왕신 차지요’라는 기록이 나옵니다.

돼지고기는 ‘동의보감’에 그 효능이 기록돼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선 돼지고기는 허약한 사람을 살찌게 하고, 음기를 보하는 기능이 커 위와 장에 윤기를 준다고 나와 있습니다. 해독작용에도 효과적입니다.

소고기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이죠. 필수 아미노산, 아연, 엽산,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B, C가 다량 함유돼있어 기력 회복에 탁월합니다.

shee@heraldcorp.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