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Read
  • 트렌드
  • 주스에서 빵까지... ‘블랙푸드’가 뜬다
  • 2017.07.01.

[리얼푸드=고승희 기자]유니콘 열풍이 지나가자 이젠 '블랙푸드'가 뜨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선 소프트 아이스크림부터 피자, 레모네이드, 칵테일, 커피까지 식용 숯가루(Activated Charcoal)로 검게 만든 새로운 메뉴들이 인스타그램 등 SNS를 타고 인기를 모으고 있다.

숯은 탁월한 독소제거 능력과 흡착 효과로 해독 및 약물중독 치료, 유해 불순물 제거 등에 널리 활용돼 왔다. 팩을 비롯한 각종 화장품에 숯 성분을 활용한 제품이 늘어나고 치약 등 생활 전반에서 널리 쓰였다.

 


숯의 활용범위가 음식으로 확산, 현재 숯으로 만든 음식은 수십여가지에 달한다. 아이스크림은 이미 뉴욕 ‘모겐스턴(Morgenstern)’과 LA ‘리틀 데미지(Little Damage)’의 숯 아이스크림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수천 번이 넘게 포스팅됐다.

또한 숯의 효능을 내세워 디톡스를 강조한 숯 주스와 숯으로 만든 라떼, 숯 티 등도 인스타그램의 인기 포스팅이며, 숯 빵과 숯 마카롱, 숯 핫도그와 숯 와플, 숯 베이글 등 ‘블랙푸드’의 종류는 더욱 다채로워지고 있다.

 


숯을 이용한 먹거리의 인기로 안전성 의문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현지 전문가들은 "숯의 높은 해독효과로 실제로 의약품으로도 많이 사용돼 소량 섭취는 크게 무리가 없다"며 "그러나 숯의 흡착효과로 인해 많이 섭취할 경우 미네랄 등 몸에 꼭 필요한 영양분까지 흡수해 버리기 때문에 영양실조에 걸릴 수 있으며, 피임약을 복용중이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유니콘 푸드의 인기에 이어 블랙푸드의 인기 역시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산됐다는 것에 주목할 만하다. aT 관계자는 "인스타그램을 비롯한 SNS 상에서의 화제성이 홍보 및 인지도 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한식은 물론 다양한 한국 제품을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화제몰이를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shee@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내 기초대사량 갉아먹는 '이것'
수박에 대해 몰랐던 5가지 비밀
SNS 난리난 거꾸로수박바 섭취 후기
안 먹는게 좋아...생으로 먹으면 '독' 되는 음식들
▶ 들어는 봤나 '바나나 스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