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박준규 기자]지난해 미국인들이 마신 생수가 탄산음료를 앞질렀다. 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베버리지 마케팅 코퍼레이션(Beverage Marketing Corporation)의 자료를 인용해 작년 미국인 한 사람이 연평균 39갤런(약 147ℓ)의 물을 소비해, 탄산음료 소비량(38.5갤런)을 앞질렀다고 전했다.
시장조사기관 민텔(Mintel)은 “오는 2020년까지 미국 내 생수 소비량은 34.7% 가량 더 늘어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민텔의 조사를 보면 소비자의 83%가 미네랄 등이 들어간 기능성 생수를 선호하며, 25%의 소비자는 ‘유기농’ 생수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 워터 |
이에 발맞춰 업체들은 다양한 프리미엄 생수 제품을 속속 내놓고 있다. 수원지(水原地)가 청적지역임을 강조하거나, 고급스러운 병 디자인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려는 생수 브랜드만 미국에서 수백개에 달한다.
펩시, 코카콜라는 현재 아쿠아피나, 다사니 같은 생수 브랜드를 가지고 있으나 프리미엄 라인인 ‘라이프 워터’, ‘스마트 워터’도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아사라시 |
지난해 말엔 아사라시(Asarasi)라는 탄산수가 출시됐다. 제조사는 메이플 나무에서 추출해 정제한 당분을 첨가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탕가니카 호수를 수원지로 하는 ‘탄자마지(Tanzamaji)’라는 생수도 판매를 앞뒀다.
프리미엄 생수 시장 내 경쟁은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aT 관계자는 “한국산 생수도 대미 수출액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차별점을 내세운 프리미엄 생수를 미국 시장에 선보이는 것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움말=aT LA지사 박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