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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콜레스테롤 낮추는 수수, 견과류와 고소하게 ‘수수견과류 설기떡’
  • 2017.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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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푸드=육성연 기자]농촌진흥청이 이달의 식재료 중의 하나로 선정한 수수, 제철을 맞은 수수는 쌀과 함께 넣어 먹으면 톡톡 씹히는 식감과 구수한 맛을 더해주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밥에 주로 지어먹으나, 수수의 맛이 팥의 단맛과 잘 어울려 떡이나 죽, 부꾸미 등에도 자주 활용됩니다. 또 불에 볶아 붉은색의 차나 기름에 살짝 튀겨 시리얼 등 간식으로 이용해도 좋은 식재료입니다.
 
수수는 단백질, 지방, 식이섬유 및 미네랄과 비타민 B 등의 함량이 높을뿐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데요. 곡류 중 드물게 다량의 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항산화성분도 풍부합니다. 폴리페놀 함량은 적포도주의 6배, 흑미의 2배 정도입니다.
 

수수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혈액순환을 좋게하는 등 혈관계 질환이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대학과 민간 등 11개 기관과 공동연구를 한 결과, 오곡밥의 잡곡 가운데 수수와 기장의 항당뇨ㆍ 항암효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혈전 생성 억제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인다는 국내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견과류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수수와 견과류를 함께 먹는다면 혈관건강에 좋은 영양간식이 되겠죠. 고소한 맛이 느껴지는 ‘수수 견과류 설기떡’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재료
 
■ 만드는 법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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