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Play
  • 웰빙
  • 전자레인지에 다시 가열하면 안 되는 음식들…
  • 2018.05.02.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전자레인지는 ‘만능 재주꾼’이다. 해동부터 조리에 이르기까지 요리가 귀찮고 능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겐 이 ‘마법의 기계’가 아주 많은 일들을 해낸다.

다만 전자레인지 안에 모든 음식이 통용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음식들은 전자레인지 안에서 예기치 못한 상황을 맞기도 한다. 전자레인지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식품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1. 달걀

전자레인지와 달걀은 상극이다. 익히지 않은 달걀은 물론 껍질을 벗기지 않은 삶은 달걀을 다시 가열하는 것 역시 전자레인지는 피하는게 좋다. 달걀을 전자레인지로 익힐 경우 달걀 속 수분이 수증기를 만들어 내부 압력을 높인다. 이로 인해 달걀 껍데기 안에 갇힌 수분은 압력을 견디다 못해 폭발하고 만다.

2. 가공육 

가공육에는 보존 기간을 늘리기 위한 각종 식품 첨가물과 방부제가 들어 있다. 이 성분들은 전자레인지에서 열을 가할 경우 건강을 해칠 우려도 있다. 국제 학술지인 농식품 화학저널에 실린 일본 히로사키 대학에서 진행된 연구(2008)에선 가공육 속 아질산나트륨은 산화 콜레스테롤과 같은 화학적 변화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국제 학술지 식품 관리 저널에 실린 연구에선 가공육을 전자레인지에서 재가열하면 관상동맥 심장 질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콜레스테롤 산화 생성물(cholesterol oxidation products, COP)의 형성에 기여한다.

3. 쌀밥

전자레인지에서 익히면 안 되는 의외의 식품 중 하나는 쌀이다. 미국 식품기준청(Food Standards Agency)에 따르면 전자레인지에선 쌀밥을 익히는 것은 때때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국제 식품 미생물 학회지에 실린 2002년 연구에 따르면 쌀에는 내성이 강한 박테리아인 바실러스 세레우스(Bacillus cereus)가 들어 있다. 이 박테리아는 대부분 열에 의해 죽지만, 일부에선 독성이 있는 포자를 생성할 수 있다. 특히 연구에선 쌀밥을 전자레인지에서 익힌 뒤 실온 상태로 둘 경우 포자가 증식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4. 닭

닭고기는 절대로 전자레인지 안에서 요리하면 안 되는 식재료다. 전자레인지가 가하는 열은 모든 박테리아를 완벽하게 죽일 수 없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살모넬라균의 오염 위험이 있는 닭고기를 전자레인지에 익혀서는 안 된다. 게다가 전자레인지로 열을 가한다 하더라고 생닭의 모든 부분이 고르게 익지 않을 우려가 상당하다.

닭고기뿐만 아니라 생고기를 전자레인지에서 익히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에서 진행된 소규모 코호트 조사에 따르면 30명의 성인 중 10명은 전자레인지에서, 20명은 프라이팬을 사용해 생고기를 익힌 먹었다. 그 결과 전자레인지에서 생고기를 익혀 먹은 그룹은 10명 모두 식중독에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5. 고추

매운 고추를 전자레인지 안에서 가열하면 매운맛을 내는 화학물질인 캡사이신이 방출된다. 이로 인해 화생방 훈련 못지 않은 연기가 발생할 수 있다. 실제로 2016년 미국 뉴욕 로체스터 중에 있는 한 아파트에선 고추를 전자레인지 안에서 가열, 건물 주민들의 일부가 기침과 호흡곤란 증세를 일으켜 출동한 911이 현장을 수습했다는 뉴스가 보도되기도 했다.

6. 시금치, 비트

시금치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나 비트도 전자레인지로 익히면 안 되는 식재료다. 시금치와 비트는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질산염이 풍부한 채소다. 하지만 이 질산염은 전자레인지에서 가열할 경우 탄 음식에 들어 있어 암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고 알려진 니트로사민으로 변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shee@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중국 '국민 간식'으로 떠오른 이것...대체 왜?
취침 전 와인 한잔이 가져오는 변화
밥상 위 종합영양제 '잡곡밥', 암도 무찌른다!?
검은색 마늘, 그냥 마늘보다 좋을까?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