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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즘 뜨는 허머스, 다양한 맛으로 직접 만들어볼까
  • 2018.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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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푸드=육성연 기자]‘허머스가 없는 식탁은 이야기가 없는 아라비안나이트와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 허머스(Hummus)가 중동의 대표 음식임을 알 수 있는 말인데요. 한국의 김치처럼 허머스는 중동 식사에 빠지지 않고 등장할 정도로 사랑을 받는 음식입니다.
 
아랍어로 ‘이집트콩’이라는 뜻을 가진 허머스는 이집트콩(병아리콩)과 타히니(참깨를 으깬 소스), 올리브유, 레몬즙, 마늘, 그리고 소금을 넣고 으깨어 만듭니다.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최근에는 유럽이나 미국등을 중심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허머스는 건강을 중요시하는 이들에게 인기가 높은데요. 우선 지방이 낮고 섬유질과 단백질, 칼슘함량이 높습니다. 글루텐도 없으며, 동물성 식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채식인에게도 적합합니다.
 
또한 소화흡수가 잘 되며, 기름지거나 당분이 높은 다른 소스에 비해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됩니다. 열량은 100g당 177㎉입니다.
 

최근에는 에스닉 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럽게 허머스를 판매하는 음식점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해 가정에서도 얼마든지 요리가 가능합니다. 집에서 직접 만드는 허머스로 이국적인 외식의 기분을 내고 싶다면, 호두를 넣은 ‘월넛 허머스’와 파프리카를 더한 ‘파프리카허머스’의 레시피를 추천합니다.
 
■ 월넛 허머스 재료
 

호두 퓨레용: 호두 1/2컵, 올리브오일 5스푼, 소금 약간
  

콩 퓨레용: 이집트콩 1컵, 정제수 2컵, 레몬즙 1/4컵, 다진마늘 1스푼, 소금 1/4스푼, 커민 1/2스푼, 올리브오일 1/2컵
 
■ 만드는 법
 

1. 이집트콩을 8시간 찬물에 담궈 놓는다.
 
2. 불린 이집트콩과 정제수 2컵를 압력솥에 넣고 15분간 끓여준 후, 7분정도 뜸을 들인다.
 
3. 호두퓨레를 만들기 위해서 믹서기에 호두와 한꼬집의 소금을 넣고 갈아준다.
 
4. 믹서기에 간 호두는 꺼내어 올리브오일과 버무려준다.
 
5. 4번의 완성된 호두퓨레와 2번의 익힌 이집트콩, 그리고 레몬즙 1/4컵, 다진마늘 1스푼, 소금 1/4스푼, 커민 1/2스푼, 올리브오일 1/2컵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 파프리카 허머스 재료
 

파프리카 참깨 퓨레용: 참깨1/2컵, 올리브오일 5스푼, 소금 약간, 빨간파프리카 1/2개, 정제수 1/4컵
 
콩퓨레용: 이집트콩 1컵, 정제수 2컵, 레몬즙 1/4컵, 다진마늘 1스푼, 소금 1/4스푼, 커민 1/2스푼, 올리브오일 1/2컵
 
■만드는 법
 

1. 이집트콩을 8시간 찬물에 담궈 놓는다.
 
2. 불린 이집트콩과 정제수 2컵를 압력솥에 넣고 15분간 끓여준 후, 7분정도 뜸을 들인다.
 
3. 파프리카 참깨퓨레를 만들기 위해서 믹서기에 참깨, 올리브오일, 소금, 파프리카, 정제수를 넣고 갈아준다.
 
4. 3번의 완성된 퓨레와 2번의 익힌 이집트콩, 그리고 레몬즙 1/4컵, 다진마늘 1스푼, 소금 1/4스푼, 커민 1/2스푼, 올리브오일 1/2컵을 믹서기에 넣고 갈아준다.
 
<자료 제공=어메이징12080>
 
gorgeou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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