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Cook
  • 리얼키친
  • 오징어와 두부만 있으면…연말 홈파티도 가성비 ‘갑’
  • 2018.12.21.

[리얼푸드=고승희 기자] 크리스마스와 연말이 다가오며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한 날들이 이어지는 시기입니다.

요즘엔 거창하고 떠들썩한 송년회보다 삼삼오오 모여 소박하지만 따뜻한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이 늘고 있더라고요. 예약 전쟁에 진을 빼고, 쏟아져나온 사람들에 치이는 데다 2배 이상 높아진 크리스마스 물가를 감당하는 대신 따뜻한 우리집에서 가까운 사람들과 편안한 하루를 보내는 거죠.

이럴 땐 어떤 음식이 좋을까요? 자칫 메뉴 선정을 잘못하면 외식보다 더 부담스러운 비용에 몸도 마음도 지친 홈파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구라도 좋아하면서 저렴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는 식재료를 찾는다면 가성비 최고의 연말 홈파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두 가지 메뉴를 소개합니다. 



■ 탱글탱글한 식감의 통오징어 구이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은 오징어는 한국인이 가장 많이 먹는 수산물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조사 결과가 있어요. 농촌경제연구원이 1인당 연간 식품공급량(국산·외국산 총계, 2014년 기준)을 조사한 결과 오징어가 5.402kg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오징어는 100g당 87kcal,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징어에는 특히 타우린이 풍부합니다. 타우린은 혈액 중 중성지질과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피로회복에 효과적이에요. 또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당뇨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오징어에는 타우린 외에도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에이코사펜타엔산(eicosa Pentaenoic Acid, EPA)과 데히드로아세트산(docosa hexaenoic acid, DHA)이 들어있습니다.

오징어는 초고추장에 찍어 회로도 먹을 뿐 아니라 삶고, 볶고, 튀기고, 말려 먹는 등 조리법이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통째로 할 수 있는 구이 요리는 연말 분위기를 내는 데에 제격입니다. 


[통오징어 구이]

<재료>

굴소스 1큰술, 양조간장 2 큰술, 오징어 2마리, 대파 1/2개,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설탕 1큰술

<만드는 법>

① 고추를 썰어주고 대파는 4㎝ 길이로 썰어준다.
② 오징어는 내장을 제거하고 몸통에 칼집을 넣는다.
③ 달궈진 팬에 오징어를 넣고 양조간장, 굴소스, 설탕, 고추, 대파를 넣고 중약불로 익혀준다.( 매콤한 맛을 즐기는 사람은 고춧가루를 1큰술 추가 )
④ 오징어에 양념이 잘 밸 수 있게 뒤집어가며 익혀준다.


■ 건강한 두부 스테이크

두부는 저렴한 건강식의 대명사로, 연말 홈파티 식재료가 되기에 안성맞춤입니다.

사실 연말연시 가장 부담스러운 것은 ‘칼로리 폭탄’입니다. 마음 놓고 먹다 보면 다가오는 새해 결심은 자연스럽게 ‘다이어트’가 되기 마련이죠. 이런 걱정없이 먹을 수 있는 메뉴는 두부 스테이크입니다. 부담스러운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건강 메뉴로, 영양성분도 풍부해 서양에선 ‘살 찌지 않는 치즈’로 불립니다. 게다가 최근엔 국내에서도 채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연말에 집에서 즐기는 파티라면 주위에 한두 명쯤 있을지 모를 채식주의자를 위한 ‘센스’를 발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부는 식물성 지방이 풍부하고, 닭고기와 같은 수준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특히 콩 단백질을 응고시켜 만들어 콩의 풍부한 영양성분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두부 스테이크]

<스테이크 재료>

굴소스 1작은술, 두부 1모(구이용300g), 양파 1/4개, 대파 10cm, 애호박 1/3개, 가지 1/2개, 식용유 1큰술, 어린잎 채소 적당량

<소스 재료>

굴소스 2큰술, 표고버섯 1개, 양파 1/4개, 다진 마늘 1작은술, 레드와인 1/2컵(100ml), 식용유 1 큰술

<만드는법>

① 스테이크용 양파를 잘게 다져 면포에 넣고 물기를 짜서 준비한다.
② 대파는 잘게 다지고 애호박과 가지는 어슷 썰며 밑동을 제거한 표고버섯과 양파는 가늘게 채썬다.
③ 볼에 물기를 꽉 짜낸 두부와 양파, 대파, 굴소스를 넣고 치댄 후 2 등분해 빚어준다.
④ 스테이크 소스를 만들기 위해 달궈진 냄비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중약 불에서 다진 마늘을 넣고 볶은 뒤 표고버섯, 양파를 넣고 1분간 볶아준다.
⑤ 소스 냄비에 굴소스 2큰술, 레드와인을 넣고 중간 불에서 끓어오르면 약간 줄여 2분간 더 끓여 완성한다.
⑥ 달군 팬에 애호박, 가지를 올려 중약 불에서 앞뒤로 구워 한쪽에 덜어준다.
⑦ 달군 팬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두부 스테이크를 올려 중약 불에서 앞뒤로 4분씩 뚜껑을 덮은 채 구워준다.
⑧ 두부 스테이크에 구운 채소와 소스, 어린잎 채소를 곁들여 완성한다.

shee@heraldcorp.com

[레시피, 사진=이금기]

[지금 뜨는 리얼푸드]
디노플렉스 3D 메모리폼 소형 베개
미스킨 허니그린티 아이패치
대추야자 농축액 불끄니
달콤 촉촉 군고구마 4개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