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Read
  • 트렌드
  • 미국 쉐이크쉑 ‘고추장 치킨 버거’ 출시의 의미
  • 2021.02.28.

[리얼푸드=육성연 기자]미국의 유명 버거 체인인 쉐이크 쉑(Shake Shack)이 미국 전역의 매장에서 오는 4월 5일까지 고추장 치킨 버거를 한정 판매해 식품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쉐이크쉑의 출시 메뉴는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버거와 한국식 고추장 치킨 바이츠, 한국식 고추장 감자튀김 메뉴이다. 한국식 프라이드 치킨 버거는 참깨가 뿌려진 고추장 양념치킨과 함께 백김치를 이용한 코우슬로 조합으로 만들어졌다. 한국식 고추장 치킨 바이츠와 고추장 감자튀김은 고추장을 이용한 고추장마요 소스를 넣었다. 이와 함께 흑설탕을 얹은 바닐라 쉐이크를 판매하고 있다. 위 메뉴들은 지난해 한국에서만 출시 및 판매됐던 제품들이다.

[쉐이크쉑 제공]

이 메뉴들은 업계의 치킨 샌드위치 전쟁에 새롭게 불을 붙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지난 2019년 파파이스가 자사의 인기메뉴로 자리잡은 매운 치킨 샌드위치를 공개한 이후, KFC, 맥도널드, 타코벨 등 다양한 패스트푸드 업계가 치킨 샌드위치 출시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미국 증권사 비티아이지(BTIG)에서 식당 및 식품 유통 담당 분석가로 근무중인 피터 살레(Peter Saleh)는 “미국인들은 소고기 소비량을 줄이고 닭고기 소비량을 올리고 있으며 패스트푸드 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잡기 위해 치킨 샌드위치 메뉴를 내놓고 있다”고 밝혔다.

쉐이크쉑 신제품에 들어간 고추장과 한국식 치킨은 미국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음식이다. 고추장은 지난 2017년 전국 레스토랑 협회(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조사에서 스리라차 등과 함께 핫 트렌드로 꼽히기도 했다.

빙햄턴 대학교 아시아계 미국인 연구 교수인 로버트 쿠(Robert Ku)는 쉐이크쉑의 이번 신메뉴에 대해 “미국 시장이 점점 더 많은 음식 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 좋은 징조”라고 말했다. aT 뉴욕지사 관계자는 “미국 시장 내 에스닉 푸드(Ethnic Food)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만큼 이번 계기가 고추장, 한국식 치킨 등이 미국 내에서 폭넓은 인지도와 인기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gorgeous@heraldcorp.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