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 통양배추구이는 향긋한 향과 특유의 식감이 일품입니다. 레스토랑에서 먹을 때는 가격이 높은 편이지만, 가정에서 직접 만들 경우 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양배추 한 통과 다진 소고기를 구입하면 주재료의 준비가 해결되는데요. 소스 역시 두반장과 녹말가루를 넣으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위에 좋은 식재료로, 자주 먹으면 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U와 K성분은 위산과 자극물질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 양배추의 겉잎에는 비타민A, 철분과 칼슘이, 하얀 속잎에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도 많습니다.
가정 내 오븐이 없다면, 종이포일을 깐 달군 팬에 뚜껑을 덮어 노릇하게 구워도 됩니다. 다진 소고기 대신 돼지고기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이번 주말을 책임질 리얼푸드의 추천 레시피는 감칠맛이 좋은 ‘통양배추구이’입니다.
통양배추구이 [농촌진흥청 제공] |
주재료 : 양배추(1/3통), 양파(1/3개), 쪽파(3대), 식용유(2T), 다진 쇠고기 (200g)
부재료 : 올리브유(3T), 다진 마늘(1T), 소금(2t), 후춧가루(약간)
소스 재료 : 설탕(1T), 녹말가루(1.5T), 간장(2T), 두반장(1T), 고추장(2T)
1. 양배추는 웨지모양으로 3등분하고, 양파는 다지고, 쪽파는 송송 썬다.
2. 종이포일을 깐 오븐 팬 위에 양배추를 올려 올리브유와 다진 마늘을 고루 바른 뒤 소금(2t), 후춧가루(약간)로 간한다.
3. 210도로 예열한 오븐에 양면을 각각 12~13분씩 굽는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2T)를 넣고 다진 쇠고기와 다진 양파를 넣어 고기 색이 변할 때까지 볶는다.
5. 물(1컵)과 소스 재료를 넣어 녹말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거품기로 저어가며 살짝 걸쭉해질 때까지 끓인다.
6. 구운 양배추 위에 소스를 끼얹고 쪽파를 뿌린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