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 일본경제신문사 닛케이신문이 소매업 POS(판매시점정보관리) 데이터를 근거로 최근 1년간 매출이 높은 인기상품 ‘닛케이 POS 셀렉션’을 선정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닛케이신문은 2022년 4월~2023년 3월 판매된 가공식품·음료·주류·가정용품 등 36만 품목을 대상으로 슈퍼마켓 및 편의점, 드럭스토어의 POS 데이터를 독자적으로 집계한 ‘닛케이 POS정보’를 발표했다. 소비자 지지가 높았던 상품을 매년 ‘닛케이 POS 셀렉션’으로 선정하고 있으며, 올해가 7회째다.
닛케이신문은 1년간 매출 신장률이 특히 높은 10개 상품을 ‘프리미엄’으로, 다음 50개 상품을 ‘골드’, 117개 상품을 ‘셀렉션’으로 분류했다.
프리미엄에는 마루하니치로의 ‘아케보노사케 90g*3’, 이토엔의 ‘오~이오차 녹차 600㎖’, YK베이킹컴퍼니(오사카시)의 ‘싯토리 농후 버터 머핀 4개들이’, 푸드리에(토치기현)의 ‘아라비키 소세지 스테이크 350g’ 등이 있다.
닛케이 POS 셀렉션 프리미엄 10대 상품 |
‘싯토리 농후버터 머핀 4개들이’는 농후한 버터풍미에 촉촉하면서 부드러운 머핀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특히 상미기간이 30일로 오래 유통되기 때문에 호응을 얻고 있다. ’아케보노사케 90g*3‘은 2022년도 가을~겨울에 실시한 프로모션이 효과가 컸다.
‘골드’ 상품으로는 야마자키제빵의 ‘미니스낵 골드 미니’, 쿠리야마베이카의 ‘간장’, 카고메의 ‘토마토페이스트 미니팩 18g*6’ 등 50개 상품이다.
aT 관계자는 “닛케이 POS 셀렉션은 많은 제조사 및 유통업체에서 주목하고 있는 발표다. 일본과 한국의 최근 식품 트렌드를 비교해 상품개발시 참고할 만하다”고 말했다.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