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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ERO 시대의 도래’…위드컬처, 2024년 트렌드 키워드 발표
  • 2023.11.10.

[리얼푸드=육성연 기자] 브랜드마케팅 컨설팅그룹 위드컬처의 컬처트렌드연구소(CUTI)가 2024년을 지배할 트렌드를 연구해 발표했다. 이번에 선정한 트렌드 키워드는 ‘제로(ZERO)’이다.

10일 위드컬처에 따르면 ‘ZERO’는 단어 그대로 숫자 ‘0’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음과 동시에 ‘없음, 존재하지 않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컬처트렌드연구소가 제시한 ‘ZERO’는 아무것도 낭비하고 싶지 않고,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자극을 받고 싶어 하는 소비 트렌드다.

먼저 ‘ZERO’의 Z로는 ‘잘파 세대(Zalpha generation)’ 키워드를 의미한다.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자를 가리키는 Z세대와 2010년 이후 출생자를 가리키는 알파(Alpha) 세대의 합성어로 새로운 소비 주도층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잘파 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어린시절부터 다양한 디지털 환경을 접하면서 자랐기 때문에 이에 대한 거부감이 적다는 점이다. 또한, 생활 여유가 있는 경우가 많아 연령 대비 구매력이 높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소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들은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서 편리성과 효율성을 무척 중요시한다. 이에 맞춰 멀티태스킹에 용이한 노트북을 출시하거나 관련 은행 상품을 제공하는 등 이들을 공략하는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다.

[마크엠(MARKM) 제공]

ZERO의 E는 ‘Evolved zero waste’로, ‘진화된 제로 웨이스트’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전의 ‘제로 웨이스트’는 ‘환경을 위해서’라는 명목으로 생산되는 수많은 텀블러와 에코백으로 다시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 문제가 있었다. 진화된 제로 웨이스트는 대량 생산에서 대량 소비로,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량 폐기로 이어지는 경제의 흐름을 순환하는 흐름으로 바꾸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더 적은 자원을 소비하고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적절한 처리가 가능하거나 이미 배출된 폐기물을 재활용한 상품들을 출시하기도 한다.

[위메프 제공]

​ZERO의 R은 ‘Relationship with me’로, ‘나와의 관계’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알고리즘 기반 콘텐츠들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나의 취향 혹은 가치관을 반영하고 있는 사람이나 콘텐츠, 채널 등을 선택하여 자신만의 온라인 세계를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바로 최근 떠오르는 ‘디토소비(Ditto)’다. 시간 사용에 있어 효율을 중요시하는 앞의 잘파 세대의 소비 경향과도 맞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 캡처]

ZERO의 O는 ‘Offbeat experience’을 가리키는데, 이는 말 그대로 ‘색다른 경험’을 의미한다. 대체제가 많은 시장에서, 얼마나 색다르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흥미나 관심도가 달라지고 있다. 사람들은 의미가 크진 않더라도 쉽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소비하고 싶어하며 무모하고 자극적인 콘텐츠도 재미가 있다면 소비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브랜드와 관련된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스토어, 리미티드 에디션, Chat GPT’가 중요해진 이유다.

오뚜기 팝업스토어 ‘OTTOGI Y100’ 내부모습 [오뚜기 제공]

위드컬처의 컬처트렌드 연구소(CUMI)는 이번 트렌드 연구를 통해 2024년은 보다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요구가 커지는 사회가 될 것으로 예측했다. 컬처트렌드 관계자는 “2024년에는 합리적인 개인의 소비를 찾기 위한 노력에 시장과 사회가 움직이게 될 것으로 보인다. 개개인의 ZERO(제로)가 올해보다 낭비 없는 모습을 담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고 말했다.

gorgeous@heraldcor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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