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스타그램
  • 뉴스레터
  • 모바일
  • Play
  • 웰빙
  • ‘만능살림꾼’ 베이킹소다, 주방ㆍ화장실서 사용해보니…
  • 2018.05.28.
[리얼푸드=육성연 기자]가습기 살균제와 라돈 침대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화학물질에 대한 공포감, 이른바 ‘케미포비아(Chemophobia)’가 다시 확산되고 있다. 믿고 쓸만한 생활용품이 없다는 불안감속에서 친환경 세제로 떠오른 것은 베이킹소다나 베이킹파우더이다. 본래 과자와 빵을 부풀릴 때 주로 사용됐지만 최근에는 ‘만능살림꾼’으로 쓰임새가 다양해졌다. 표백이나 세척, 탈취 효과도 낼 수 있다. 둘다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지만 제빵 시에는 베이킹파우더만 사용해야 하는 종류가 따로 있으므로 제빵과 세척의 목적이 동시에 있다면 베이킹파우더를, 천연 세제로만 활용한다면 베이킹소다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베이킹소다의 신맛을 없애기 위해 이를 가공한 베이킹 파우더의 경우 ‘알루미늄 프리’ 제품이 가장 주목받고 있다. 알루미늄, 구리, 납 등 중금속 화학물질을 꺼리는 소비자들은 베이킹파우더에서도 성분을 꼼꼼하게 살피는 성향이 강해졌기 때문이다. 기자 역시 화학적인 첨가물 없이 제조된 제품을 구입해 실생활에서 어떻게 활용이 가능한 지 체험해보기로 했다. 제품은 식품 가공 최소화를 지향하면서 미국 내추럴 시장을 이끌고 있는 ‘밥스레드밀’ 브랜드다. 알루미늄 성분이 없는 ‘밥스레드밀’의 베이킹파우더와 퓨어 베이킹소다 제품으로, 모두 ‘글루텐 프리’(Gluten-Free) 제품이다.
 
화학세제에서 독립한 생활을 며칠간 체험해보니 천연세제의 세정력은 예상보다 좋았으며, 냄새까지 제거된다는 점은 큰 장점이었다. 활용범위도 주방이나 화장실, 신발장, 옷장 등 생각보다 꽤 다양했다. 무엇보다 독성성분이 없어 사용후에는 심리적으로 안심이 됐다.
  
1. 냄새까지 제거하는 설거지
 

흔히 거품이 잘 나는 현상을 세정력이 좋다고 여기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베이킹소다는 거품이 일어나지 않지만 지방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이 들어있어 세정효과를 낼수 있다. 기자는 생선요리를 한 후라이팬을 베이킹소다로 닦았다. 기름기가 사라졌으며, 비린내도 제거됐다. 탄 냄비도 세척이 가능하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고 물에 30분 정도 끓이면 까만 재가 떨어져 나온다.
베이킹소다는 특히 김치통 세척에 유용했다. 주방세제로는 김치 냄새까지 없앨수 없었으나,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풀어 반 나절후 씻어내자 냄새가 없어졌다. 냄새가 묻어있는 도마 세척이나 쓰레기통에도 효과를 볼 수 있었다.
 
2. 과일ㆍ채소 씻기
 

과일이나 채소는 흐르는 물에 아무리 깨끗하게 씻어도 잔류농약이 우려될 때가 많다. 포도처럼 세척이 어렵거나 껍질째 먹는 과일의 경우는 더욱 그렇다. 기자가 마트에서 구입한 델라웨어는 일반 포도보다 작은 알맹이가 촘촘하게 매달려 있어 세척이 더 까다로운 과일이었다. 물에만 담궈놓기에는 잔류농약이 제대로 제거될 지 우려스러웠다. 천연세제를 사용하기 위해 베이킹소다를 푼 물에 5분 담가둔 후 씻었다. 평소 포도를 씻을 때보다 더 간편했으며, 잔류농약에 대한 걱정없이 먹을수 있었다.
 
3. 전자레인지ㆍ싱크대 등 주방 청소
 

이번에는 베이킹파우더를 주방 세척에 활용해봤다. 전자레인지나 가스레인지, 싱크대 등의 오염물에 베이킹파우더를 뿌려 닦아주니 기름때와 물때가 사라졌다. 특히 전자레인지의 경우 물 세척이 어렵기 때문에 화학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어려웠지만 베이킹파우더를 스폰지에 묻혀 이용하자 물이 없어도 간편하게 청소가 끝났다.
 
4. 세면대ㆍ배수구 등 화장실 청소
 

화장실 청소에도 천연세제 하나면 충분했다. 세면대의 경우 베이킹소다를 묻힌 솔로 가볍게 문질러주자 반짝반짝 광택이 났다. 악취가 나기 쉬운 배수구나 하수구에는 베이킹소다를 충분히 뿌린 후 30분 후 뜨거운 물을 부었다. 타일에 묻은 찌든 때는 독한 냄새가 났던 곰팡이 제거용 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로 해결했다.
 
5. 침대 매트리스 세척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것은 침대 매트리스였다. 매트리스위에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30분 후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냄새와 함께 진드기나 유해물질이 제거된다. 가장 어려운 매트리스 세척을 혼자서 쉽게 끝냈다.

6. 빨래ㆍ세탁기 청소

빨래를 할때 베이킹소다를 넣으면 세탁과 표백효과를 볼수 있다. 곰팡이와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세탁기 청소에도 가능하다.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1대 1로 섞어 넣은후 물과 함께 돌리니 세제없이도 세탁기 청소가 가능했다.
 
7. 신발장ㆍ옷장 습기제거
  

신발장이나 옷장안의 습기제거에는 수분을 흡수하는 효과가 뛰어난 베이킹파우더가 제격이다. 신발장안에 화학물질이 가득한 습기제 대신 베이킹파우더를 뚜껑이 없는 컵에 담아서 놓았다. 옷장안에도 베이킹파우더 컵을 한쪽 구석에 두었다. 장마철에 대비한 천연 습기제가 간편하게 완성됐다.
 
8. 세안제
 

화학성분 세안제를 피하고 싶다면 베이킹소다로 각질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물에 베이킹소다를 한스푼 넣어 녹인후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세안하면 된다. 건성피부인 기자는 기존의 스크럽제를 이용했을 때보다 당김이 덜한 느낌이 들었다. 폼클렌징에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사용해도 된다. 다만 매일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이 되므로 일주일에 1~2번 정도가 적당하며, 자극이 느껴진다면 바로 중단해야 한다.
 
9. 천연 샴푸

두피관리를 위한 천연 샴푸로도 가능하다. 미지근한 물에 베이킹소다를 살짝 넣어 섞은후 두피를 마사지하듯 문질러주면서 머리를 감았다. 마지막은 트리트먼트 효과를 내기 위해 시판용 식초를 물에 섞어 찬물로 씻어냈다. 머리를 덜 감은 기분이 들 것으로 생각됐으나 머릿결이 기름지거나 푸석해지지 않았다.
 
10. 천연 치약
 

미백과 살균효과가 있는 베이킹소다를 치약으로 사용해봤다. 일반 치약과 비교해 가장 좋았던 점은 천연 치약이기 때문에 물을 많이 헹궈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사라졌다는 것이다. 청량감이 더해진 천연치약을 만들고 싶다면 베이킹소다에 페퍼민트 에센셜오일과 죽염을 함께 넣으면 된다.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채소' 제대로 세척하세요...대장균이 
틈날때마다 여행가는 에디터가 추천하는 이것!
복부 비만에 좋은 ‘착한’ 간식
미세먼지 포비아, 차량용 공기청정기 달고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