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애호박은 7월이 제철인 채소로 지금 먹으면 가장 맛있습니다. 가격은 저렴하지만 뙤약볕 아래에서도 말라 죽지 않는 강인한 생명력을 갖고 있어 영양소가 풍부한 채소인데요. 특히 애호박은 여름철 대표 해독채소라 할 수 있을만큼 체내 불순물 배출에도 좋습니다. 애호박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A가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이기 때문에 흡수를 위해서는 기름에 볶아 먹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볶은 애호박을 치즈와 함께 요리하면 애호박을 잘 먹지 않는 아이들도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만들어집니다. ‘애호박오븐치즈구이’레시피를 소개합니다.
■ 재료
주재료 : 애호박(1개), 양파(⅓개)
부재료 : 소금(½t), 청주(1T), 파슬리가루(약간), 후춧가루(약간), 토마토소스(100g), 슈레드 모짜렐라, 체다 믹스치즈(250g), 오징어나 새우살(100g)
■ 만드는 법
1. 애호박은 길게 반으로 갈라 숟가락으로 무른 속씨를 긁어 제거한 뒤 소금(½t)을 뿌려 밑간한다.
2. 제거한 속씨와 양파는 잘게 다진다.
3. 팬에 올리브유(1T)를 두르고 양파, 애호박 속씨를 넣고 1분 정도 볶다가 다진 오징어나 새우살, 청주, 소금(약간), 후춧가루(약간)를 넣고 볶는다.
4. 토마토소스를 붓고 5분 정도 약한 불로 조린다.
5. 반 가른 애호박에 소스로 속을 채운 뒤 슈레드치즈를 고루 뿌린다.
6. 180도로 예열한 오븐에서 15~17분 정도 구운 뒤 파슬리가루를 뿌린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
[지금 뜨는 리얼푸드]
▶ '곱창 열풍', 이왕이면 건강하게 먹는법.
▶ 숙면 방해하는 ‘열대야’에 더 소중해지는 식품들
▶ 한여름 퀴퀴한 냄새, 불안한 세균 '요놈'으로 잡아봄
▶ 글로벌 슈퍼푸드로 떠오른 '김', 다양하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