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박준규 기자]우리나라와 비슷하게 출산율 감소를 겪고 있는 일본. 하지만 베이비푸드 시장은 확대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면서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는 베이베 푸드 수요가 늘어난 결과다.
일본 베이비푸드협의회가 발표한 생산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베이비푸드 생산량은 전년보다 7% 증가했다. 올해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생후 9~12개월 영아를 대상으로 한 품목이 늘어나고 있다.
베이비푸드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는 와코도, 큐피, 유키지루시빈스타쿠, 모리나가유업, 에자키구리코, 피죤 등 6개사다. 와코도가 약 5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큐피가 20% 정도를 차지한다. 주요 판매 채널은 드러그스토어로, 여기서 70% 가량이 판매된다.
피죤의 두부 함박스테이크(왼쪽), 큐피의 죽 제품. |
최근 베이비푸드 시장에선 ‘파우치 용기’ 상품이 대세다. 일본식품신문 통계에 따르면 전체 시장 매출의 46% 가량을 차지한다. 주로 생후 9개월 이상의 유아를 대상으로 출시된 이들 제품은 수요가 꾸준하다.
점유율 1위 와코도는 뜨거울 물에 섞어 마시는 분말 형태의 제품에서 강세를 보인다. 큐피는 병에 담긴 제품에서 두각을 보인다. 죽이나 채소, 과일을 페이스트 형태로 만든 제품들이 인기다.
aT 관계자는 “맞벌이 부모가 증가하면서 베이비 푸드를 찾는 소비자들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한국 이유식 업체들은 일본 시장 진출에 앞서 이 나라에서 요구하는 식품안전 인증 등을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움말=aT 오사카 지사 왕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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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