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블루베리는 가히 슈퍼푸드로 불릴만 하다.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 블루베리는 최근 치매와의 연관성까지 입증된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기도 했다. 미국 신시내티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블루베리가 치매 위험이 높은 노인들의 기억력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액스터 대학의 연구팀도 블루베리 농축액을 12주간 섭취한 노인의 뇌기능이 활성화되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이 뇌 신경 세포의 신호전달을 촉진하고 신경재생을 자극해 기억력을 향상시킨다는 분석이다.
뇌 건강에도 좋은 블루베리는 홈파티에 사용하기 좋은 식재료이다. 건강은 물론 푸른빛 색감이 화려한 분위기를 더해주며 홈파티 요리에 잘 어울리는 맛과 크기를 가졌다. 디저트부터 샐러드, 칵테일까지. 홈파티에 적합한 블루베리 레시피 4가지를 소개한다.
■ 블루베리 비건 치즈 케이크
채식을 즐기는 비건에게도 좋은 디저트이다. 밀가루, 우유, 계란을 빼고 만든 치즈케이크는 신선하고 풍부한 맛을 자아낸다.
크러스트: 아몬드, 대추(각 1/2컵)
치즈 : 캐슈넛(1컵), 코코넛 크림과 오일, 레몬쥬스(각 1테이블스푼)
블루베리토핑 : 냉동블루베리(2컵), 레몬쥬스(1테이블스푼), 흑설탕(1테이블스푼), 옥수수 녹말(1티스푼)
①먼저 3개의 그릇에 크러스트용, 치즈용, 블루베리용 재료를 나누어 놓는다.
②크러스트 재료는 믹서기로 잘 섞어둔다, 치즈재료는 부드러운 크림이 될때까지 잘 젓는다.
③블루베리 토핑 재료는 약 5 분 동안 약한 불로 가열한다.
④유리병 맨 아래에는 크러스트를, 다음에는 크림치즈를, 맨위에는 블루베리 토핑을 레이어드 한다. (총 6컵)
■ 블루베리 그릭 샐러드
건강한 야채와 토마토, 블루베리를 뉴욕스타일처럼 유리병에 담아보자. 1인 1병으로 세팅하면 모양도 예쁘고 맛도 신선하다.
재료: 올리브오일(1/4컵), 레드와인 식초, 다진 양파, 딜 허브(각 2테이블스푼), 레몬 쥬스, 다진 마늘(각 1테이블스푼), 다진 레몬껍질(1티스푼), 소금 약간, 작게 자른 로메인 양상추(4컵),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1컵), 다진 오이(1컵), 블루베리(1컵), 페타치즈(1/2컵)
①볼에 올리브오일, 식초, 양파, 딜허브, 레몬쥬스, 레몬껍질, 마늘, 소금을 넣어 섞이도록 잘 저은 후 유리병에 나누어 담는다. (총 4컵)
②양상추, 토마토, 오이, 블루베리 및 치즈를 고르게 레이어드 해서 담고 밀봉한 후 냉장보관한다.
③서빙하기 전에 재료가 잘 섞이도록 흔든다.
■ 블루베리 사과 크럼블
오트밀과 견과가 바삭한 식감을 내고 사과와 블루베리가 달콤한 풍미를 자아내는 크럼블. 한스푼 떠서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섞으면 더 깊은 맛을 낸다.
재료 : 오트밀(1컵), 밀가루, 설탕(각1/2컵), 계피가루(1티스푼), 잘게 자른 버터 (4테이블스푼), 잘게 부순 피칸 또는 호두(1/4컵), 냉동블루베리(400g), 껍질 벗겨 사각으로 잘게 자른 사과(4컵)
①오븐을 190℃(375°F)로 예열해두고, 재료를 담을 대용량 베이킹 그릇에 가볍게 기름을 바른다.
②중간볼에 토핑용으로 오트밀, 밀가루와 설탕(재료의절반), 계피를 넣고 버터를 추가하여 손가락으로 부수며 피칸을 섞는다.
③큰 볼에 블루베리와 사과, 남은 설탕과 밀가루를 섞어서 베이킹 그릇에 옮겨담는다.
④토핑재료를 ③위에 잘 펴서 담은 후 50분간 갈색이 되도록 오븐에서 굽는다.
⑤요거트나 아이스크림과 함께 서빙한다.
■ 블루베리 라임 데킬라 펀치
파티에서 빠질 수 없는 알코올. 블루베리나 데킬라, 라임 등을 취향에 맞게 조절하면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재료: 냉동블루베리2컵이상(데코용포함), 신선한라임쥬스와 라임조각(1/2컵), 데킬라(450g), 탄산수와 탄산와인(데킬라의 4배),
①대형 펀치볼에 블루베리. 라임쥬스를 넣고 으깬 후 데킬라와 탄산수를 붓고 잘 젓는다.
②블루베리와 라임조각으로 데코한 후 유리잔에 따라서 서빙한다. (총 12컵)
자료=미국하이부시블루베리협회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