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감자는 무지방, 무콜레스테롤, 저염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C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껍질을 벗기지 않은 감자는 칼륨도 풍부합니다. 감자처럼 칼륨을 제공하는 저염 식품은 고혈압 및 뇌졸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 요리가 복잡하다고 느껴진다면 건조감자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미국산 고품질 건조감자의 경우 생감자를 익혀 으깬 후 가루형태로 만든 것으로, 감자의 수분만 제거되었을 뿐 그 맛과 영양소는 생감자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보관과 이용도 편리하죠. 미국산 건조감자는 스프, 샐러드, 메인 디쉬 그리고 디저트까지 모든 조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미국산 건조감자는 일반적으로 크림색을 띄는 러셋감자를 사용해 만듭니다. 최신 기술을 사용해 건조되기 때문에 수확했을 때 신선한 감자의 비슷한 식감과 맛으로 복원됩니다.
미국감자협회가 소개하는 그 두번째 레시피는 건조감자입니다. 먼저 건조감자로 가장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요리는 매시드포테이토입니다. 짭조름한 베이컨, 향긋한 바질 페스토, 달달한 허니갈릭 등 취향대로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또한 건조감자로 만든 반죽을 와플기에 구우면 ‘글루텐프리 포테이토 와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먹던 뇨끼(이탈리아식 수제비)도 손쉽게 요리가 완성됩니다.
■ 건조감자 플레이크로 손쉽게 만드는 ‘감자 뇨끼’
재료: 건조감자 플레이크 50g, 우유 100ml, 달걀 노른자 1개, 중력분 80g, 시금치 ½단, 버터 40g,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1. 뜨거운 우유에 건조감자 플레이크를 넣어 매시드 포테이토를 만든다.
2. 매시드 포테이토에 달걀 노른자와 중력분을 넣고 반죽해주세요.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맞춘다.
(중력분은 반죽이 질어지지 않게 상태를 봐 가면서 조금씩 넣어주세요.)
3. 반죽을 1㎝두께로 길게 밀고, 1.5㎝ 폭으로 썬 다음 포크로 눌러 모양을 내주세요.
4. 달군 팬에 버터를 넣고 녹으면 불을 끄고, 바로 시금치를 넣고 살짝 볶은 다음 후추를 뿌려주세요.
5. 끓는 물에 뇨끼 반죽을 넣고 떠오르면 바로 건져 접시에 담아주세요. ④를 올리면 완성.
(취향에 따라 치즈가루를 뿌리면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 글루텐프리 ‘포테이토 와플’
재료: 건조감자 플레이크 200g, 베이킹파우더 1/2g, 설탕 2g, 소금 1/2g, 달걀 1개, 우유 350g, 녹인 버터 150g, 파마산 치즈 10g
1. 건조감자 플레이크, 베이킹파우더, 설탕, 소금을 볼에 넣고 잘 섞는다.
2. 달걀과 우유를 잘 섞어 ①에 조금씩 넣으며 섞는다.
3. 녹인 버터와 파마산 치즈를 넣어 반죽을 완성한다.
4. 와플메이커에 넣어 10분간 굽는다.
■ 다양하게 즐기는 ‘매시드포테이토’ 3종 세트
재료: 감자 플레이크 150g, 우유 800g, 버터 35g, 소금 약간, 바질 100g, 잣 30g, 올리브오일 150g, 소금 1t, 후추 1t, 베이컨칩 100g, 다진 마늘 100g, 꿀 20g
1. 데운 우유에 감자 플레이크를 넣어 섞다가 버터를 넣어 녹인 후 소금 간을 약간 한다.
2. 바질 페스토는 모든 재료를 푸드프로세서에 넣고 간다.
3. 베이컨은 잘 볶아 기름기를 제거한다.
4. 허니 갈릭 페스토는 달군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이고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꿀을 넣고 마늘이 갈색 반투명해질 때까지 볶는다.
자료=미국감자협회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