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두릅나물은 봄철 잃어버린 입맛을 북돋아주는 별미반찬이죠. 두릅은 다른 채소류와 비교해 단백질 함량이 많고 칼슘, 철분 등 무기질 및 비타민 A, B1, B2, C 등이 골고루 함유된 건강한 산채류입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두릅에 함유된 사포닌과 배당체(glycoside) 성분은 당의 흡수를 막아주어 혈당을 낮추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두릅은 주로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두릅(초)회로 먹는데요. 하지만 두릅회 대신 다른 요리로 활용해보고 싶다면 시원한 두릅 냉국을 추천합니다.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잘 어울리리는 요리입니다.
두릅 냉국은 양념과 육수의 맛이 잘 어우러지도록 미리 만들어 두면 좋습니다. 냉장실에 두었던 두릅 냉국을 식탁에 꺼내놓으면 더욱 시원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양념과 부재료를 사용하고 주재료만 다양하게 바꾸어 봄나물 물김치를 만들어도 좋습니다.
■ 재료
주재료 : 참두릅 6개
부재료 : 국물용 멸치 10마리, 다시마 5X10㎝
양념재료 :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참깨 1/2작은 술, 소금 1/2작은술
■ 만드는 법
1. 물 300g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어 15분간 끓인 후 차갑게 식힌다.
2. 참두릅은 뿌리를 제거한 뒤 끓는 소금물에 두꺼운 줄기부터 넣어 15~20초 간 데친다.
3. 데친 참두릅은 찬물에 헹궈 물기를 제거한다.
4.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5. 국간장, 참기름, 다진 파, 참깨를 넣어 무친다.
6. 참두릅 무침에 육수를 부어 섞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