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더운 날씨는 체력 소비가 많기 때문에 여름철 보양식에 많은 사람이 관심을 갖게 됩니다. 특히 보양식하면 삼계탕과 장어 요리가 떠올려지는데요. 복날에 주로 삼계탕을 먹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일본에서는 복날 보양식으로 장어를 많이 먹습니다. 5~6월이 제철인 장어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A, 그리고 체력 보강에 좋은 뮤신이 풍부합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장어 레시피는 장어덮밥과 깐풍장어입니다. 민물 장어를 장국에 재워 구운 뒤 밥에 얹어 먹는 장어 덮밥은 전라남도 영암군의 향토 음식이며, 간장을 이용해 감칠맛을 살리는 요리입니다.
깐풍장어는 구운장어에 깐풍소스를 올린 요리로 깐풍소스 특유의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레시피 속 깐풍 소스는 굽거나 튀긴 요리에 어울리므로 깐풍 만두, 깐풍기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장어 덮밥
메인 재료: 손질 장어 1마리, 밥, 후추 약간, 쪽파 약간, 참깨 약간
양념 재료: 굴소스 2큰술, 맛간장 1/3컵, 매실소스 2큰술, 설탕 4큰술, 맛술 1큰술, 양파 1/2개, 물 100㎖, 통마늘 10알
[이금기 제공] |
① 양파는 채 썰고 쪽파는 송송 썰어준다.
② 기름을 두른 팬에 장어를 올리고 후추를 뿌려 골고루 구워준다.
③ 냄비에 양념재료를 넣고 마늘이 푹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④ 장어 위에 완성된 양념을 얹어가며 약불에서 졸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⑤ 밥을 그릇에 담고 양념에 졸여진 장어를 올려준 다음 쪽파와 참깨를 뿌려준다.
■ 깐풍 장어
메인 재료: 초벌구이 장어 1마리, 녹말가루 1/2컵
양념 재료: 굴소스 1/2큰술, 맛간장 2큰술, 물 1/4컵, 건고추 2개, 청양고추 2개, 양파 1/2개, 설탕 1/2큰술, 식초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약간
① 초벌된 장어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② 청양고추, 건고추, 양파는 굵게 썰어준다.
③ 장어에 녹말을 묻힌 뒤 팬에 노릇하게 구워준다.
④ 팬에 양념 재료를 넣고 끓여준다.
⑤ 소스가 끓으면 구운 장어를 넣어 3분 정도 졸여준다.
자료=글로벌소스브랜드 이금기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