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사과는 식이섬유, 칼륨, 비타민 C, A, B2 등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은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하고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 배설을 도와 성인병 예방에 도움되는 성분입니다.
냉장고에 남은 사과가 있다면 요리에 활용해보세요. 우리나라에서는 사과를 디저트로 주로 먹지만 유럽에서는 다양한 요리의 식재료로 이용합니다. 소시지나 고기요리에 튀긴 사과나 사과소스를 사용하고, 카레·스튜를 만들때에도 사과를 넣죠.
한식의 경우 사과는 고추장 소스와 맛이 잘 어울립니다. 사과를 넣은 초고추장 소스는 비빔밥 양념장으로 활용하기 좋은데요. 새콤달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며 비타민 등의 영양소도 보충될 수 있습니다. 완성된 비빔밥 위에도 사과를 썰어 살짝 올려놓으면 아삭한 식감이 더해져 더욱 맛있습니다. 이 때 사과는 껍질까지 썰어주세요. 사과껍질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 함량이 과육보다 더 많이 들어있습니다.
사과 비빔밥[농촌진흥청 제공] |
▶재료(2인분)
주재료 : 현미(1컵), 백미(1/2컵), 다진 쇠고기(150g), 사과(1개), 어린잎 채소(1줌 20g), 새싹채소(1줌, 20g), 식용유(1T)
쇠고기양념 : 간장(1.5T), 설탕(2t), 다진 마늘(1t), 참기름(1t)
초고추장 : 고추장(3T), 식초(1/2T), 올리고당(1/2T), 참기름(1t), 참깨(약간)
▶만드는 법
1. 현미와 백미는 깨끗이 씻어 찬물에 1시간 동안 불린다.
2. 전기밥솥에 담고 물을 부어 취사한다.
3. 다진 쇠고기는 쇠고기양념에 버무린다.
4. 중간 불로 달군 팬에 식용유(1T)를 두르고 양념한 쇠고기를 볶는다.
5. 사과(2/3개)는 납작 썰고, 나머지(1/3개)는 굵게 다진다.
6. 다진 사과에 초고추장을 섞는다.
7. 현미밥 위에 사과 어린잎채소, 새싹채소, 쇠고기볶음, 사과초고추장을 올린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