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철마다 나오는 제철음식은 식물이 계절에 맞춰 스스로 적응하며 만들어낸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보약과 같은 효능을 내곤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서 흡수하기도 좋습니다. 그래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해 만드는 음식을 잘 챙겨먹는 것이 영양제보다 나은 효과를 내기도 하죠.
제철 식품중 가을 사과는 최고의 맛을 가집니다. 사과에 풍부한 식이섬유(펙틴)는 장의 운동량을 증가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발암물질이 있을 경우 장 속 통과 시간을 줄이고 배설을 촉진시켜 대장암 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피칸의 경우 불포화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돼 있어 혈액 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비타민 B가 풍부해 두뇌발달에도 도움됩니다.
시즌을 조금 일찍 시작한 석류는 항산화의 보고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농업식품과학저널〉에 실린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석류 속 항산화 성분 함유량은 레드와인, 콩코드 포도주스, 블루베리주스, 블랙체리주스, 아사이베리 주스보다 훨씬 많습니다. 100% 석류주스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 폴리페놀 항산화제는 체내 활성산소를 없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주름 예방이나 피부 탄력등 피부 미용에도 좋죠. 석류는 미국 캘리포니아가 세계적인 산지인데요. 전체적인 규모 면에서 일조량이 풍부하고 강우량도 적절해 석류 재배의 최적지로 꼽힙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레시피는 제철을 맞은 사과, 피칸, 석류로 만든 샐러드입니다. 영양소 가득한 샐러드로 보약 같은 한 끼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만나몰 제공] |
▶ 재료
사과 1개, 석류 1개(토핑 1/2개, 드레싱 1/2개), 양배추 30g, 피칸 15g
석류 드레싱: 올리브오일 10큰술, 레몬식초 5큰술, 석류즙 3큰술, 레몬즙 1작은술, 꿀 2큰술, 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석류는 윗면에 십자로 칼집을 넣은 후 4등분으로 나누어 물이 담긴 볼에 담가 껍질을 벗긴다. 체를 이용하여 떠오르는 외피를 건져내고 알맹이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석류의 1/2 분량은 믹서에 갈아 체에 밭쳐 즙만 걸러낸다.
3. 사과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5㎝정도의 길이로 채썬다.
4. 양배추는 곱게 채썰어 찬물에 담가 둔다.
5. 피칸은 오븐이나 마른 팬에 살짝 구운 뒤 반으로 썬다.
6. 채썬 사과, 양배추를 섞어 그릇에 담고 석류와 피칸을 얹은 다음, 석류드레싱을 만들어 샐러드 위에 끼얹는다.
7. 샐러드 완성.
자료=만나몰/ 푸드 스타일링: iamfoodstylist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