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블랙푸드’의 인기로 대표주자인 검은콩 또한 활용성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검은콩은 까만 종피에 함유된 성분들이 기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검은콩은 필수아미노산이 약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비타민 E, 카로티노이드,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이 일반콩보다 4배나 풍부합니다. 수용성 플라보노이드 색소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항산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돼 있습니다. 특히 모발 성장에 필수적인 시스테인(cysteine)이 풍부해 탈모예방에도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영양소 풍부한 검은콩을 이용해 따뜻한 탕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갑자기 쌀쌀해진 계절, 영양소를 보충하면서 따뜻한 한 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요리과정에서 돼지고기는 다진 고기를 사용하거나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검은콩탕 [농촌진흥청 제공] |
▶재료(2인분 기준)
주재료 : 검은콩(2/3컵), 얼갈이(3포기), 대파(5cm), 돼지고기 앞다릿살(150g)
부재료 : 국물용 멸치(10마리), 다시마(5X5cm), 국간장(1 1/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새우젓(1/2큰술)
▶만드는 법
1. 콩은 물에 깨끗이 헹군 뒤 볼에 담고 물을 넉넉히 부어 8시간 불린다.
2. 냄비에 물(4컵), 멸치, 다시마를 넣어 10~15분간 끓인 뒤 한 김 식힌다.
3. 끓는 물에 얼갈이와 소금(약간)을 넣어 4분간 삶아 찬물에 헹궈 물기를 짠 뒤 잘게 썰고, 대파는 송송 썰고, 돼지고기는 잘게 썬다.
4. 얼갈이에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어 무친다.
5. 불린 콩은 물기를 뺀 뒤 믹서에 육수(1 1/2컵)와 함께 넣어 곱게 간다.
6.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돼지고기와 얼갈이를 넣어 고기 겉 부분이 익을 때 까지 볶는다.
7. 멸치 다시마육수(2컵)를 붓고 끓인 후, 곱게 간 콩물을 넣어 5분정도 끓여 새우젓으로 간을 맞추고 대파를 섞는다.
자료=농촌진흥청 제공
gorgeous@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