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푸드=육성연 기자] 피쉬오일이 중국의 건강식품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평가받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중국 피쉬오일 업계의 발전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므로 이를 응용한 시장의 성장 잠재력은 비교적 큰 편이다. 특히 부가가치가 높은 건강식품 분야에서는 미래 시장 전망이 밝다.
심해어로부터 추출한 생선 기름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며, 주성분은 DHA와 EPA다. 피쉬오일은 식품 첨가물로 널리 사용하고 되고 있으며, 일본은 DHA가 풍부한 피쉬오일을 ‘21세기 스마트 식품으로 선정하기도 했다.
미국과 유럽, 일본 등지에서는 피쉬오일 산업이 비교적 이르게 시작되어 이미 피쉬오일 건강기능식품의 종류가 다양하게 나와있다. 소비 규모도 끊임없이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의 경우, 아직 피쉬오일 제품의 섭취가 대중적이지는 않다. 현재 중국 소비자의 EPA와 DHA의 1인당 하루 섭취량은 37㎎에 불과해 영양학계가 권장하는 250㎎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향후 중국의 피쉬오일 시장은 점차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중국은 216여 개의 피쉬오일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 식품을 허가했다.
중국의 피쉬오일 생산 업체의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높은 인지도와 고품질의 브랜드는 적은 수준이다. 현재 중국의 피쉬오일 관련 제품의 브랜드는 400개가 넘지만, 대부분이 외국 제품이다. 또한 소규모 생산 업체들은 부가가치가 낮은 사료 분야에 집중해 경쟁하고 있다.
aT 관계자는 "아직은 시장 규모가 비교적 작지만 앞으로의 시장 전망은 밝기 때문에 주목해 볼만한 분야"라고 말했다.
gorgeous@heraldcorp.com